티스토리 뷰

건강

배에서 꾸르륵소리 이유가?

팁돌이 2018. 4. 14. 23:27

저는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좀 자주나는 편이에요.


옆에서 듣는 사람은 제가 대식가라서 배고파하는줄 알때도있죠.


실제로 배가고파서 꾸르륵소리 나는 경우도 있지만 안좋은 징조인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해요.



배에서 나는 꾸르륵소리는 장운동의 결과물입니다.


정상적이며 자연스럽지만 자주, 때때로 난다면 문제일 수도 있죠.


다음과 같은 원인을 의심해 볼수 있겠습니다.


 

 

과식 및 폭식


많이 먹으면 소화를 많이 해야하기에 장운동이 더 활발히 이루어 져야하죠.


과식,폭식을 하면 일시적으로 많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장이 건강한분들은 소리가 좀 나다말텐데 장이 좋지 않은분들은 시간이 지나도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저도 개인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는 편인데요. ㅠㅠ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 등에 인해 식사 후 복통 및 복부 팽만감 등이 일어나며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까지 일어나는 만성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의해 장 속에 가스가 차 있는 경우도 많고 수분흡수도 덜되 물소리도 동반하고


무엇보다 설사 등이 더 자주 일어나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요.


 

 

갑상선기능저하


별로 관계가 없어보이지만 갑상선기능저하에 의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날 수도 있어요.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이 우리 신체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갑상선 기능의 저하로 갑상선 호르몬이 제 역할을 못하게되면 쉽게 피로해지고 식욕저하 및 장활동이 저하된다고 해요.


그로인해 소화기능과 배변기능이 떨어져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심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있죠.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받아 몸의 균형이 깨지고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기도 한다고해요.



크론병


희귀병으로 잘알려져있지 않다 가수 윤종신씨가 크론병으로 투병하고 있다고해 우리에게 조금 알려진 병이죠.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의 종류중 하나로 입에서부터 항문에 걸쳐 소화기 전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염증때문에 소화가 잘되지 않아 소화기 내에 가스가 많이 차게되어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납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누구나 꼬르륵 소리 정도는 다 나고 하지만 심하게 혹은 더 자주 그런다면 위에서 알아본 이유 등을 체크해보고


병원에 방문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