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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하다보면 중요한 순간에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때가 오게된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는 너무 중요한 서류라서 인터넷으로도 발급가능한 다른 서류들보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졌는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중요한 금융 활동 등을 할때 인감증명서가 필요하지요.


요즘은 도장 사용 비율이 줄어드는 편이라 서명으로 많이대체되고 있다고 합니다.(저는 자주 안해봐서 모르겠어요 ㅠㅠ)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2012년부터 도입됬다고 하는데 간단한 서명으로 전국 어느 주민센터에서든 본인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의 경우 인감 관리도 힘들고 귀찮고 대리발급이 가능해 간혹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는데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간단하고 본인만 발급이 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는 인감등록을 먼저 해둬야 하는데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 등록이 필요없습니다.


대신 전자본인서명확인서의 경우 최초에 1회는 방문하여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이용승인 신청이 필수입니다.


 

 

오프라인 발급과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1통당 600원이 필요하며 본인임을 확인할수 있는 신분증은 필수로 챙겨가셔야 해요.


인감증명서와는 다르게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전자본인서명확인서)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포털에서 정부24 사이트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중앙에 있는 큰 검색창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로 검색해보세요.


 

 

다음과 같이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신청서비스 1건에 보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열람 서비스가 나오는데 오른쪽에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른서비스와 다르게 복합 인증 등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ㅠㅠ


저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은 오프라인으로만 해봐서 복합 인증 등록을 안해두었는데 방법은 쉬우니 천천히 잘 읽어보시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인감증명서가 편하다는 분들도 있고 아직은 그리 잘 정착된 제도는 아니라는 말도 많습니다.


하지만 많이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지고 편해져서 더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도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을 일이 또 생겼으면 하는데 아직은 멀었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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