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사망자 재산조회 방법 알아봐요

팁돌이 2019. 2. 20. 23:17

나이가 먹어가면서 자주 부고 소식을 듣게 되는거 같아요.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면 당장 슬프기도 하고 경황도 없고 정신없이 시간을 보낼수 밖에 없죠.


장례절차가 끝나면 또 중요한 절차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망자 재산조회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당하기 힘든 슬픔을 겪고도 그 이후에 이어지는 상속 등을 위한 사후처리 과정도 만만치 않아요.


금융, 부동산과 같은 재산뿐만 아니라 세금 같은 부채도 살펴봐야하는데 알아봐야 할곳도 참 많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사망자의 재산과 관련된 각 기관마다 처리를 해야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한번에 통합해서 조회도 가능해요.


오프라인은 물론 공인인증서 인증만 한다면 온라인으로도 쉽게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포털에서 안심상속으로 검색하면 정부24에서 제공하는 민원정보가 바로 나오는데요 .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신청도 가능하고 주변의 주민센터에서도 가능해요.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할게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상속인(또는 후견인)이 금융내역, 토지, 자동차, 세금, 연금 등

 

사망자(또는 피후견인) 재산의 조회를 한번에 통합해서 신청할수 있는 민원 서비스입니다.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자격은 인터넷 신청시에는 제1순위 상속인(배우자, 자녀), 제2순위 상속인(배우자, 부모)가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시에는 제1순위 상속인, 제2순위 상속인, 제3순위 상속인(형제, 자매) 등이 신청가능해요.



구비서류는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상속관계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도 정부24를 이용하면 쉽게 발급받을수 있으니 준비할 서류는 적습니다.


 

 

자동차, 건축물 조회 같은 경우에는 근무시간 내 3시간, 토지나 지방세 조회의 경우에는 총 7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국세, 금융, 연금의 조회는 총 20일이 걸리니 사망자 재산조회는 총 20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망자 재산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사망자의 재산을 알아보기 위한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세금, 금융, 연금, 자동차, 토지, 건축물만 조회가 가능하고 골프 회원권이나 개인간 채무와 같은 재산은

 

조회 할수 없습니다.


사랑하던 이를 보내고 경황이 없는데 어려운 절차를 밟으려면 고생을 많이 할수밖에 없는데

 

그나마 행정적 절차라도 편리해져서 다행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