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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각종 상품을 집에서 바로 받아볼수 있어서 참 편해요.


하지만 구매하기전 물건을 보고 사는것도 아니고 배송중에 사고도 있을 수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구매자와 판매자간 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오늘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도모해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자 국가에서 설립한 기관이에요.


미리 소비자보호원의 환불규정이나 피해구제사례 등을 참고해두면 다음에 분명 도움이 될거에요.




포털사이트에서 소비자원이라고 검색만 해도 사이트가 검색이된답니다.


소비자보호원에 접속했어요.



메인화면 중앙에 크게 피해구제사례 메뉴가 뜨는데 클릭해보아요.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페이지로 이동이 됐어요.




이 페이지에서는 각종 유형의 피해구제사례가 뜨기에 검색등을 통해


먼저 유사사례나 동일사례의 구제사례를 한번 체크해보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송중 상품이 파손돼어 구제가능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배송'으로 검색을 해보겠어요.


배송중 분실되거나 파손된 사례가 26번, 22번과 같이 존재하니 읽어보시면 될것입니다.


만일 유사사례가 찾기어렵거나 귀.찮.거.나.... 할때는 다음처럼 소비자 상담도 가능해요.


간단히 국번없이 1372로 통화해서 전화상담도 가능하고


사연이 복잡하거나 하면 인터넷 상담도 가능하답니다.


대신 인터넷 상담은 메뉴가 바로 없어서 좀 불편하긴해요.




상단메뉴바에 보면 피해구제가 있죠?


피해구제 ▶ 피해구제신청을 클릭합시다.




바로 피해구제신청이 아닌 절차안내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또 상단메뉴바의 피해구제 ▶ 상담신청을 클릭합니다.


상담신청페이지에서 인터넷 상담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이제 상담신청을 할수있어요.




상담신청 과정이 좀 불편합니다. ㅠㅠ


다른 사례나 더 깊게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소비자보호원 사이트 상단 메뉴바에서 피해구제 정보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클릭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 PDF, 한글 등으로 잘 정리되어 다운받을 수 있게 돼있어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좀 복잡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알아두면 모르고 손놓고 있다 볼 손해를 구제받을 수 있다는 점!!


요즘처럼 인터넷구매 등이 활성화된 시대에는 필수로 알아둬야 할거같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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